자주 묻는 질문

  • Q 소독 후 반드시 하루 동안 사용하지 말아야 하나요? A

    ㅇ코로나19 환자가 이용한 시설을 소독할 때에는 공간을 비워야 하고 다시 그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시기는 소독제와 환기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ㅇ소독한 후, 사용된 소독제의 종류별 특성 및 소독 대상 공간의 용도 등을 고려하여 개방 시기를 결정합니다.

    ㅇ다만,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소독제로 사용한 경우, 냄새나 위해성 등을 고려하여 소독 후 환기를 다음날까지 하고 그 후 사용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 Q 집을 소독한 경우 집을 비워야 하나요? A

    환자가 거주한 집을 소독할 때에 소독이 필요한 공간은 비워야 하고 다시 들어갈수 있는 시기는 소독제와 환기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사용하였다면 냄새나 위해성 등을 고려하여 소독을 마친 후 다음날까지 충분히 환기한 후 사용하기를 권고합니다.

  • Q 청소와 소독으로 코로나19 원인 바이러스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나요? A

    ㅇ일반적으로 바이러스는 적어도 2~3일 동안 다른 물질의 표면에서 생존 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오염 된 표면은 사람이 이러한 표면과 직접 접촉 할 떄 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습니다.

    ㅇ청소는 세균을 죽이지는 않지만 닦아낼 수는 있으므로 병원체의 수가 줄어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진자 또는 의심환자로 인해 표면에 바이러스가 묻었다고 생각되면 청소하고 소독해야 합니다.소독하면 표면에 있는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습니다.

    ㅇ따라서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자주 접하는 부분을 청소하고 소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Q 청소와 소독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

    세제(또는 비누)와 물로 하는 청소는 표면에 묻은 세균, 바이러스, 먼지, 불순물을 제거해 감염 확산 위험을 낮춥니다.

    소독은 표면의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 감염병병원체를 죽이는 것으로 청소 후 표면에 남아있는 병원체를 소독하면 감염 확산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 Q 코로나 바이러스는 체외로 배출되면 얼마나 생존하나요? A

    현재까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특성이 명확히 규명되지 않았으나, 두 가지 연구 논문에 따르면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에어로졸 상태로 3시간, 천과 나무에서 1일, 유리에서 2일, 스테인레스와 플라스틱에서 4일, 의료용 마스크 겉면에서 7일까지 생존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잠재적인 감염위험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해 환자가 사용하나 공간의 경우 주기적으로 충분히 환기하고 표면 및 물건에 대해서는 철저히 소독해야 합니다.

  • Q 소독살균 신청 절차는 어떻게 진행 되나요? A

    ○ 홈페이지 우측 무료 상담신청을 통해 기본 정보를 입력 해주시면 고객센터에서 1차 상담 진행 후  서비스 제공 일정 확인을 위하여 전문 수행 매니저가 2차 상담을 진행 합니다.

    ※ 기본정보 입력 시 정확한 내용으로 입력 해주셔야 합니다.

  • Q 코로나19는 어떻게 전염되나요? A

    ○ 코로나19는 감염된 사람이 기침,재채기, 말을 할 때 배출되는 비말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염됩니다.

    ○ 아직 가라앉지 않은 공기 중의 비말이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거나, 무의식적으로 물체의 표면에 손에 묻은 바이러스를 만진 손으로 눈 코 입 등을 만질 때 점막을 통해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전염이 됩니다.


  • Q 코로나바이러스는 어떤 바이러스인가요? A

    ○ 코로나바이러스는 동물 및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그중 사람에게 전파 가능한 사람 코로나바이러스는 현재 6종이 알려져 있습니다.

    ○ 이중 4종은 감기와 같은 질병을 일이키는 바이러스이며, 나머지 2종은 각각 SARS 와 MERS로 알려져 있습니다.

    ○ 현재 코로나19 바이러스의 공개된 염기서열분석을 통해 질병관리청에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박쥐유래 사스유사 바이러스와 89.1% 일치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 Q 정부 승인허가 소독제는 어떻게 써도 안전한가요? A

    ○ 해당 용도로 소관 부처에서 승인 허가받은 제품 여부 및 농도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살균 소독제는 사용 목적, 용도에 따라 여러 부처에서 관리하고 있으므로, 어떠한 용도(물건소독,인체 식기등 소독, 동물 소독등) 승인 허가 받은 것인지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Ex) 일반 물체용 살균제를 몸에 직접 바르거나 식기 소독용으로 사용하면 안전성을 담보 할수 없음.

  • Q 소독 후에 코로나바이러스가 진짜 사멸하나요? A

    ○ 환경부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소독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승인한 제품 및 WHO,ECDC 등에서 제시한 유효성분을 유효농도이상 함유하는 환경부 신고 제품을 환경부 초록누리 사이트(http://ecolife.me.go.kr)에서 안내하고 있으니 선택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선택한 소독제의 제조사 제공 사용법이 분무/분사방식으로 안내되었을지라도, 에어로졸 발생 위험을 줄이기 위해 물체 표면을 직접 닦는 방법으로 소독하도록 권고 합니다.